https://print-blue.tistory.com/116
JAVA 프로그래밍 기초 연습 문제 - 조건문 if문을 활용해 학점 계산기 만들기
점수를 입력받은 후, 학점을 출력하시오. 90~93 : A-, 94~96 : A0, 97~100 : A+ 80~83 : B-, 84~86 : B0, 87~89 : B+ 70~73 : C-, 74~76 : C0, 77~79 : C+ 나머지 : F > 점수를 입력하세요 ... 00 > 학점은 < 00 > 입니다. import java.util
print-blue.tistory.com
점수를 입력받은 후, 학점을 출력하시오.
90~93 : A-, 94~96 : A0, 97~100 : A+
80~83 : B-, 84~86 : B0, 87~89 : B+
70~73 : C-, 74~76 : C0, 77~79 : C+
나머지 : F
<< 입력 형태 >>
점수를 입력하세요 ... 00
<< 출력 형태 >>
학점은 < 00 > 입니다.
grade
0 ~ 69 : F
70 ~ 79 : C
80 ~ 89 : B
90 ~ 100 : A
101 ~ : 잘못된 숫자
option
0 ~ 3 : -
4 ~ 6 : 0
7 ~ 9 : +
변수는 에러방지를 위해 초기값 설정하기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IfQuiz04Refactor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사용자에게 입력받기 위해 scanner 객체 생성
Scanner input = new Scanner(System.in);
char grade;
char option = '0';
// 2.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값을 각 변수에 저장
System.out.print("점수를 입력하세요 ... ");
int score = input.nextInt();
// 3. 조건문 실행 후 출력
if (score >= 90 && score <= 100) {
grade = 'A';
if (score % 10 >= 7 || score == 100) { // A+, A-, A0 구분
option = '+';
} else if (score % 10 >= 4) {
option = '-';
} else {
option = '-';
}
} else if (score >= 80 && score <= 89) {
grade = 'B';
if (score % 10 >= 7) {
option = '+';
} else if (score % 10 >= 4) {
option = '0';
} else {
option = '-';
}
} else if (score >= 70 && score <= 79) {
grade = 'C';
if (score % 10 >= 7) {
option = '+';
} else if (score % 10 >= 4) {
option = '0';
} else {
option = '-';
}
} else {
grade = 'F';
option = ' ';
}
System.out.println("학점은 " + grade + option + "입니다.");
// 4. scanner 닫기(오류 방지)
input.close();
}
}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IfQuiz04Refactoring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1. 사용자에게 입력받기 위해 scanner 객체 생성
Scanner input = new Scanner(System.in);
char grade = ' '; // 에러방지를 위해 초기값 설정하기
char option = ' ';
// 2. 사용자에게 입력받은 값을 각 변수에 저장
System.out.print("점수를 입력하세요 ... ");
int score = input.nextInt();
// 3-1. 조건문에 따라 option 처리
if (score % 10 >= 7 || score == 100) {
option = '+';
} else if (score % 10 >= 4) {
option = '0';
} else {
option = '-';
}
// 3-2. 조건문에 따라 grade 처리
if (score >= 90 && score <= 100) {
grade = 'A';
} else if (score >= 80 && score <= 89) {
grade = 'B';
} else if (score >= 70 && score <= 79) {
grade = 'C';
} else {
grade = 'F';
option = ' ';
}
System.out.printf("학점은 %c%c입니다.", grade, option);
// 4. scanner 닫기(오류 방지)
input.close();
}
}
'Language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 프로그래밍 기초 연습 문제 - Switch 문을 활용해 정수 2개와 사칙연산 기호 받은 후 식과 계산된 값 출력하기 (0) | 2024.04.01 |
---|---|
JAVA 프로그래밍 기초 연습 문제 - Switch 문을 활용해 숫자로 입력 받아 조건에 맞게 출력하기 (리팩토링) (0) | 2024.04.01 |
001. 자바프로그래밍 기초 (2) | 2024.03.29 |
JAVA 프로그래밍 기초 연습 문제 - 조건문 if 문을 switch 문으로 바꾸기 (0) | 2024.03.29 |
JAVA 프로그래밍 기초 연습 문제 - Switch 문을 활용해 숫자로 입력 받아 조건에 맞게 출력하기 (0) | 2024.03.29 |